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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라남도 내년 정부예산 확보액 8조8천928억원

국회 심의서 3천억 추가반영 노력
2년 연속 9조원 시대 목표

[김영록 전남도지사]

 

전남도는 27일 국무회의를 거쳐 발표된 2025년 정부 예산안에 국비 8조8천928억원이 반영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작년(9조755억원)에 이어 올해 2년 연속 예산 9조원 시대를 달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2025년도 전남도 정부예산은 2024년도 정부 예산 8조6천21억원 대비 2천907억원(3.4%)이 증가한 규모다.

 

분야별 예산은 SOC(사회간접자본)의 경우 완도~강진 고속도로(광주~완도 고속도로 2단계) 기본계획 수립비 37억원, 목포역 철도시설 재배치 설계비 40억원, 광주 송정~목포 호남고속철도 2단계 2천692억원, 강진~광주 고속도로(광주~완도 고속도로 1단계) 공사비 435억원, 신안 압해~해남 화원 도로 공사비 461억원, 여수 화태~백야 도로 공사비 693억원 등이다.

 

또한 여수~남해 해저터널 공사비 694억원, 곡성 석곡~겸면 도로 공사비 260억원도 반영됐다.

 

문화, 관광 융복합 산업 예산의 경우 지역소멸 대응 및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추진 중인 남부권 광역관광개발사업 26건 247억원, 해남의 목포구등대 관광경관 명소화 7억원, 영광의 종교 순례 테마관광 명소화 4억원을 확보했다.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최 16억원, 여수 세계 섬박람회 개최지원 23억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순천) 사업비 30억원, 대한민국 문화도시 조성(진도) 사업비 30억원도 확보했다.

 

농수축산업 예산의 경우 수산물산지거점유통센터(FPC) 설계비 2억원, 수산물소비지분산물류센터(FDC) 설계비 4억원, 진도 서망항 국가어항 확장 타당성 용역비 5억원, 여수 국동항 건설 설계비 24억원, 국립축산과학원 축산자원개발부 이전비 402억원, 노지 스마트농업 활용모델 연구개발비 30억원이 반영됐다.

 

첨단 R&D(연구개발) 및 전략산업 예산의 경우 녹색해운항로 구축을 위한 탄소중립 선박 연료 공급 기술 연구개발비 42억원, 미래 모빌리티 충돌 안전 고도화 기반 구축비 30억원, 사용 후 배터리 안전관리 기술개발비 24억원 등이 반영됐다.

 

이는 정부의 강력한 긴축재정 기조에 따라 정부 총지출 증가율이 3.2%로 낮게 설정된 상황과 국가 SOC 중 도로·철도 분야 1조7천억원 감액을 고려할 때 SOC 사업 의존도가 높은 전남도에 의미 있는 성과라고 전남도는 분석했다.

 

도는 연초부터 국고 확보를 위한 단계별 전략에 따라 정부정책과 지역 현안을 연계한 신규 사업 지속 발굴, 실국장급 간부 이상의 중앙부처 방문 설명, 김영록 지사와 여야 국회의원 예산간담회 실시 등 역량을 집중한 결과라고 풀이했다.

 

도는 국비 9조원 시대의 안정적 정착을 위해 향후 국회 심사과정에서 지역 국회의원과 더불어 최소 3천억원 이상 추가 반영되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2년 연속 국고 9조원 이상을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됐고, 전남 대도약을 이어갈 신규 사업도 다수 반영돼 지역의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며 "국회 예산 심의단계에서 여야 국회의원들과 긴밀히 협의하는 등 국회 최종 의결까지 최대한 많은 예산을 반영할 수 있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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