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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보균 장관 "뮤지컬, K-컬처 와일드카드서 주역으로"

K-뮤지컬 비전 발표…해외 진출 단계별 지원·공연통합전산망 고도화

[K-뮤지컬 비전 발표하는 박보균 장관]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30일 "K-컬처의 와일드카드로 존재하던 뮤지컬이 이제 K-콘텐츠 산업의 주역으로 당당하게 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 장관은 이날 세종문화회관 S씨어터에서 열린 K-뮤지컬 비전 발표회 'K-뮤지컬 어디까지 가봤니?'에서 "K-팝의 블랙핑크와 BTS, 영화 '기생충', 드라마 '오징어게임'의 뒤를 뮤지컬이 지금 이으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장관은 폴란드의 상징적인 과학자의 이야기를 담은 '마리퀴리'의 대본과 음악이 폴란드에 수출된다는 소식을 언급하며 "K-컬처의 중심에 뮤지컬이 있도록 세계화와 도약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 뮤지컬은 공연예술통합전산망(KOPIS) 기준으로 지난해 최초로 4천억 원이 넘는 티켓 판매액을 기록하며 전체 공연 시장의 76%를 차지했다.

 

창작뮤지컬 가운데 최근 '마리퀴리'와 '베토벤' 등 해외에 수출되는 사례가 다수 나오며 위상도 높아졌다.

 

문체부는 이를 뒷받침하고자 이날 'K-컬처를 이끌 K-뮤지컬, 아시아를 넘어 세계로'란 비전을 제시하고 지원 정책을 발표했다.

 

먼저 뮤지컬의 해외진출을 단계별로 지원한다. 초기 단계에선 'K-뮤지컬 국제마켓'에 우리 작품을 소개해 해외 진출 기회를 제공한다. 발전 단계에선 아시아권과 영미권 로드쇼 등 해외 쇼케이스를 늘려나간다. 완성단계에선 현지화와 현지 공동 작업을 지원해 해외 시장 유통을 강화한다.

 

또한 뮤지컬 예비인력과 전문 글로벌 프로듀서 인력을 양성하고 창작산실 지속 지원, 공연예술 창·제작-유통 협력 생태계 구축 등을 통해 창작 뮤지컬의 토양을 다진다.

 

업계와 함께 공연통합전산망을 고도화해 공연시장 정보의 신뢰를 높이고 공연 투자를 확대하는 환경도 만들어갈 계획이다.

 

아울러 문체부 유관 단체가 민간 제작사와 함께 킬러콘텐츠를 육성하도록 협력 거버넌스도 구축한다. 서울예술단이 '다윈영의 악의 기원'을 일본 시장에 수출하고, 국립정동극장이 올해 초 '한국뮤지컬 어워즈'에서 뮤지컬 '쇼맨'으로 대상을 받은 사례가 있다.

 

이날 비전 발표회에서는 'K-뮤지컬 국제마켓' 신춘수 총감독을 비롯해 뮤지컬 제작사인 이헌재 네오 대표, 강병원 라이브 대표가 K-뮤지컬 해외 진출 사례를 발표했다.

 

누적 관객 100만 명을 돌파한 창작뮤지컬 '영웅'의 배우 양준모와 폴란드 바르샤바 뮤직가든스 페스티벌에 오른 '마리퀴리'의 배우 김히어라가 소감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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