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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30만명에 1천억원 금융지원

전월 납부 이자 돌려주는 '이자 캐시백' 665억원
에너지·통신비 지원에 경영 자문도

[하나은행 본점]

 

하나은행은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 둔화로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과의 동반 성장을 위해 1천억원 규모의 금융지원에 나선다고 3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사업자 고객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이자 캐시백, 서민금융 공급 확대, 에너지 생활비·통신비 지원, 경영 컨설팅 지원 등을 추진한다.

 

먼저 다음 달부터 약 11만명에게 665억원 규모의 '이자 캐시백'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실시한다. 일정 기간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주는 방식이다.

 

구체적인 대상과 규모는 ▲ 코로나19 원금·이자 상환 유예 고객 2천500명 40억원 ▲ 제조업 자영업자 고객 2만1천명 210억원, ▲ 희망플러스 대출 고객 3만2천명 115억원 ▲ 지역신보 보증 신규대출 고객 6만명 300억원 등이다.

 

또한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고금리 취약 차주 등 은행이 선정한 금융 취약 자영업자를 대상으로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신규 가맹점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1인당 5만원(약 20억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고, 매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들을 위해 개인사업자 대출을 이용하는 고객 중 일부를 선정해 컨설팅 비용 1인당 50만원(약 15억원) 등 지원방안도 실시한다.

 

이와 관련해 이승열 하나은행장,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 등 하나금융 임직원은 이날 서울 종로구 광장시장을 찾아 소상공인들과 소통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약속했다.

 

이 행장은 "고금리·고물가 장기화 시대에 자영업자 고객에게 필요한 것은 단순한 금융 지원뿐 아니라, 금융과 비금융을 폭넓게 아우르는 종합적 지원 대책"이라며 "사장님들이 힘내실 수 있도록 서민금융 확대 등 내실 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고객의 곁을 지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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