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03 (금)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오피니언

주요기사



기초 기본적인, 교육을 위한 전문적 자질

[오동한 컬럼니스트]

 

기초 기본적인 교육이란, 학습과 인성, 두 가지 의미로 살펴볼 수 있다.

필자가 기초와 기본에 대해 언급하는 이유는 혁신교육의 근본이라 생각하고 학교 현장에서 강조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교육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이어야 하며 교과학습을 함에 있어 학습목표를 인지하고, 이를 도달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이 필요하느냐를 고민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 전략을 효과적으로 풀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학습자료와 발문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를 고민하여야 합니다.

 

학습자료와 발문은 학생들의 발달상태를 고려하여야 하며 초등학교 1, 2학년 학생들에게 상징적인 기호를 표시하며 어려운 낱말로 수업을 한다면 수월하게 과정과정을 이끌어 갈 수 있을까요.

학습목표는 모든 학생들이 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학생 개개인에 따라 능력이 다르기 때문에 교사는 학생 실태를 파악하고, 재생적 발문, 확산적 발문, 수렴적 발문 등을 구성하여야 합니다.

 

인성교육은 학교생활 전반에 걸쳐 지도하여야 합니다.

도덕 교과시간에는 개념을 명료화하거나 갈등 사례를 제시하여 보고, 문제사태를 재구성하여 탐구학습으로 해결해 보는 등 다양한 수업 방법으로 지속적인 연구활동을 추천합니다.

다른 교과시간이나 학교생활을 하는 동안 지도교사는 우리 아이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 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학교생활에 필요한 활동, 친구들 관계가 원만한지, 갈등이 있다면 해결할 수 있도록 어떤 방법을 조언해 주어야 할지 부모로서의 역할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선생님은 기초.기본적인 교육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반복적 지도, 적절한 보상과 강화, 모델링으로써 부단한 노력을 하여야 합니다. 우리가 어렸을 때는 바라보는 선생님과 현재 학생들이 바라보는 선생님의 모습에 대해 표현방법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합니다. 특히 모범을 보이지 않았을 경우, “선생님은 하지 않으면서 왜 우리들한테는 하라고 하세요?”, “선생님은 우리가 인사하면 받아주지 않으면서 우리에게 인사하라고 강요하지 마세요.”라고 말하는 어린 학생들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기초 기본적인 교육을 잘하기 위해 우리는 부단한 노력을 다해야 합니다. 우리가 교사로서 가져야 할 마음가짐도 중요합니다. 교권실추로 사기가 많이 떨어진 건 무시할 수 없지만 열정과 사랑으로 우리나라의 밝은 미래를 가꾸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배너
배너

최신기사

더보기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