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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A 타이거즈 홈경기날 광주 소비·유동인구·교통량 증가

광주시, 지난해 9·10월 분석…임동·치평동·우산동·충장로 효과 커
광주 순회투어 '야구광 트립' 등 관광상품 선봬

[시민들과 함께하는 KIA 타이거즈 카퍼레이드]

 

프로야구 KIA 타이거즈 홈경기가 열리는 날 광주 지역 소비가 증가하는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광주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 9월과 10월 광주에서 KIA 홈경기가 있는 날(10일간)과 없는 날(10일간) 카드 소비 매출, 유동 인구, 교통량을 비교·분석했다.

 

KIA 홈구장인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가 자리한 북구 임동의 소비매출액. 유동 인구, 교통량 모두 많이 증가했다.

 

임동 지역의 카드 소비 매출액은 경기가 치러진 10일 동안 총 23억1천만원으로, 경기가 없는 날(17억원)보다 35.9%(6억1천만원) 늘었다.

 

이 기간 유동 인구 역시 경기가 있는 날이 총 32만1천명으로, 없는 날 21만2천명과 비교해 51.4%(10만9천명) 급증했다.

 

교통량은 KTX 광주송정역과 광주종합버스터미널,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주변 정류장을 중심으로 많이 늘어났다.

 

광주송정역 하차객 수는 경기가 열리는 날은 12만582명이 하차한 데 비해 경기가 열리지 않는 날은 10만8천명으로, 경기가 열리면 이용객이 11.1%(1만2천82명) 늘었다.

 

광주종합버스터미널 하차객 수 역시 경기가 열리는 날 9만4천224명이 하차해 경기가 없는 날 하차객 수(8만6천496명)보다 8.9%(7천728명) 늘어났다.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 주변 시내버스 정류장 14곳을 이용한 탑승객 수도 경기가 열리는 날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경기가 열리는 날은 4만5천294명이 이용해 경기가 열리지 않는 날(2만4천431명)보다 85%(2만863명) 급증했다.

 

숙박 부문 카드 소비 매출액은 경기가 열리는 날 타지역 방문객들은 치평동(2억7천200만원) 일대를 가장 많이 찾았다. 이어 광산구 우산동(4천900만원), 충장동(4천700만원) 순이었다.

 

시는 프로야구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 만큼 '2025 광주 방문의 해'와 연계해 여행객들이 광주에서 머무를 수 있도록 스포츠 특화 관광상품 '야구광 트립'을 3월부터 판매한다.

 

'야구광 트립'은 프로야구 경기 관람전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광주만의 대표 관광지 동명동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 무등산 권역을 순회하는 투어 프로그램이다.

 

시는 또 한국철도공사와 협력해 KTX 승차권과 숙박비 할인이 결합한 특별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병철 시 기획조정실장은 "KIA 타이거즈 개막을 앞두고 프로야구 경기가 지역경제에 미치는 긍정적 파급 효과가 확산할 수 있도록 이번 분석을 바탕으로 스포츠와 관광 정책의 유기적인 결합이 이뤄지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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