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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물가 두 달 연속 2%대…"가격불안 품목 대응방안 신속 강구"

2월 소비자물가동향…전년대비 2.0% ↑, 석유류 6.3% 오르며 물가 상승 견인

 

지난 2월 소비자물가가 지난해 동월대비 2.0% 올라 두 달째 2%대 오름세를 이어갔다.

 

특히 고환율과 정부의 유류세 인하분 축소로 석유류 가격이 6.3% 상승한 것이 큰 영향을 미쳤다.

 

통계청이 6일 발표한 '2025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을 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16.08(2020=100)로 전년 동월 대비 2.0% 상승했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해 10월 1.3%까지 낮아졌다가 이후 반등해 11월 1.5%, 12월 1.9%로 올랐으며, 올해 1월 2.2%로 2%대에 재진입한 데 이어 2월에도 2%대 상승률을 이어갔다.

 

지출목적별로 보면 음식·숙박(2.9%), 주택·수도·전기·연료(2.0%), 식료품·비주류음료(2.0%), 교통(2.2%), 기타 상품·서비스(4.1%), 교육(2.1%), 보건(1.3%), 가정용품·가사서비스(2.3%), 의류·신발(2.0%), 오락·문화(0.4%), 주류·담배(0.3%), 통신(0.1%) 모두 상승했다.

 

품목성질별로 보면 상품은 1.9% 올랐고 농축수산물 1.0%, 공업제품 2.0%, 전기·가스·수도는 3.1% 각각 상승했다.

 

특히 공업제품 중 휘발유 7.2%, 경유 5.3% 등 석유류는 6.3% 오르며 물가를 0.24%p 끌어올렸다.

 

농축수산물 물가는 1.0% 올라 지난해 12월(2.6%), 지난 1월(1.9%)에 이어 3개월 연속 상승 폭이 줄었다.

 

세부적으로 보면 작황 부진을 겪은 무(89.2%), 배추(65.3%) 등의 상승 폭이 두드러졌고, 산지 출하량이 증가한 파(-31.1%), 토마토(-19.5%) 등 물가는 하락했다.

 

집세는 0.7%, 공공서비스는 0.8%, 외식은 3.0%, 외식을 제외한 개인서비스는 2.9% 각각 올라 서비스 물가는 2.1% 상승했다.

 

가격 변동성이 큰 식료품과 에너지를 제외해 물가의 추세를 잘 나타내는 근원물가지수는 112.29(2020=100)로 1.8% 상승해 상승률이 전월과 동일했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지수는 114.12(2020=100)로 1.9% 올라 상승률이 전월보다 0.1%p 축소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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