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의회는 제주도내 청소년을 대상으로 의회 운영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민주시민으로 건강하게 자랄 수 있도록 2025년도 청소년의회 의정체험을 추진한다.
올해 청소년의회 의정체험은 지난해 보다 많은 청소년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체험 횟수를 늘리고 신청기간도 확대하고 있다.
청소년들이 방학기간을 이용하여 의정체험을 할 수 있도록, 지난 1월 31일부터 2월 14일까지 1차 신청기간을 운영하고 있다. 2차는 신학기인 3월 4일부터 3월 18일까지 운영할 예정이다.
신청 대상은 도내 초․중․고등학생, 대학생, 청소년ㆍ일반 단체로, 팀 당 10명 이상 45명 이하의 팀 단위로 신청 가능하며,
신청방법은 도의회 누리집 또는 꿈길에 접속하여 온라인으로 신청하거나 서면으로 신청하면 된다.
특히, 올해 의정체험은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된 지 20주년이 되는 해이므로, 청소년들이‘세계평화의 섬’의 의미와 화해와 상생을 위한 청소년의 역할을 되새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의회에서는 지난해 청소년의회 의정체험 운영 결과 20개팀 510명이 참가하여 성황리에 마무리 한 바 있다.
앞으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이상봉 의장은 “제주 미래 인재들과 민주주의와 상생의 가치에 대해 소통, 공감하는 다양한 기회를 만들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