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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기후동행카드에 '성남시' 참여…수도권 동남부 대중교통 혜택 늘어난다

오 시장, ‘수도권 교통 철학’·신 시장, ‘교통허브 성남 비전’…수도권 교통 발전 협력 지속

 

수도권을 대표하는 교통사업으로 자리 잡은 ‘기후동행카드’를 경기 성남시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경기도 동남부 대표도시인 성남시가 본격적으로 사업에 참여함에 따라, 앞으로 분당을 포함한 주요 산업단지와 통학 지역에서도 서울시의 무제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되어, 공동생활권 내 교통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12월 27일 오전 10시 서울시청(6층 영상회의실)에서 '서울시-성남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업무협약'을 맺고 오세훈 서울시장과 신상진 성남시장이 양 도시 간 광역교통 협력체계 강화를 위한 논의를 나눴다.

 

이 자리에는 서울시 윤종장 교통실장, 김희갑 교통국장, 성남시 천지열 교통도로국장, 이규봉 정책실장도 참석해 실무적인 사항에 대한 의견도 교환했다.

 

그간 서울시는 기후동행카드 출시 1년 만에 8개 지역과 업무협약을 체결해 왔으며, 3월 김포시, 8월 남양주시·구리시, 9월 인천공항역 하차서비스 게시에 이어 지난 11월 30일부터는 고양시와 과천시까지 이용 범위를 단계적으로 넓혔다.

 

또한, 이번달 11일 의정부시, 오늘 성남시까지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 확대를 위한 준비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27일 업무협약 이후 시스템 개발 및 관련 절차를 거쳐 성남시에 ‘기후동행카드’가 적용되면, 91만 성남시민은 기 적용 중인 8호선 전 역사(24개) 뿐만 아니라 수인분당선 성남구간 10개 역사까지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해 약 12만 명이 ‘기후동행카드’를 이용하여 승하차 할 수 있게 된다. 성남 지역은 통근 및 통학 등 서울과도 생활 연계성이 높으므로 교통 편익을 더욱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규모 1기 신도시인 성남시와 서울시 강남, 송파, 성동, 동대문 지역을 연결하여 오랜기간 동안 수도권 시민들의 발이 되어준 핵심 광역철도 노선인 수인분당선에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하여 연결했다는 점에서 더욱 큰 의미를 갖는다.

 

성남시까지 ‘기후동행카드’가 연결될 경우 수도권 동북권의 의정부시, 남양주시, 구리시 서북권의 고양시, 서남권의 김포시와 함께 수도권 동서남북 주요 도시들이 ‘기후동행카드’로 연결되는 결실을 얻게 된다.

 

수인분당선이 포함된 성남시와의 협약으로 ‘기후동행카드’를 이용 가능 역사는 총 504개 역사가 될 예정이며, 이 중 서울 지역은 397개, 서울 외 수도권 지역은 107개로 명실상부 ‘기후동행카드’는 광역교통 역할을 하게 된다.

 

한편, 서울시는 성남을 경유하는 서울 면허 시내버스 11개 노선(302, 303, 333, 343, 345, 422, 440, 452, 3420, 4425, 4432)에 이미 ‘기후동행카드’를 적용하고 있다.

 

한편, 올해 1월27일 출시된 ‘기후동행카드’는 현재까지 월 기준 70만여 명이 꾸준하게 이용하고 있고, 5월1일 출시한 K패스는 현재 가입자 수 약 70만 명, 실이용자수 약 50만 명으로 즉, 서울시민 약 120만 명 정도가 교통복지 정책의 혜택을 받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는, 서울 기반 대중교통을 상시 이용하는 약 420만 명의 약 30% 수준이며 대략 3명 중 1명은 ‘기후동행카드’와 K패스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기후동행카드’가 수도권으로 본격 확대될 경우 이용 비율은 훨씬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 서울시는 ‘서울로 출퇴근, 통학하는 수도권 주민 모두 서울시민’이라는 오세훈 시장의 교통 철학과 ‘교통허브 성남시를 만들겠다’는 신상진 성남시장의 교통정책 비전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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