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제 하남 지역 주요 역사인 ‘미사역’, ‘하남풍산역’, ‘하남시청역’, ‘하남검단산역’에서도 기후동행카드로 무제한 승차가 가능하게 된다. 서울시민을 넘어 수도권 주민의 대중교통 혁신 서비스로 거듭나고 있는 ‘기후동행카드’ 이용범위가 하남시까지 확대되기 때문이다.
서울시는 2월 6일 오전 9시 45분 하남시청 별관(2층 대강당)에서 '서울시-하남시 ‘기후동행카드’ 사업 참여 업무협약'을 맺고 양 도시 간 광역교통 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이현재 하남시장이 직접 참석했다.
시는 이번 기후동행카드의 하남시 협약을 통해 서울과 공동생활권을 이루고 있는 32만 하남시민이 출퇴근을 포함한 필수 이동 시 무제한 대중교통의 편리함을 체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매일 지하철을 이용해 두 도시를 오가는 약 3만명 이상의 하남시민에게 직접적인 혜택과 함께 경기 동부권 교통 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하남시에서 기후동행카드 이용이 가능해지면 서울 인접 경기 동부권 ‘남양주시’, ‘구리시’ 등 주요 도시 모두가 ‘기후동행카드’로 연결 돼 하나의 교통 생활권이 완성되는 결실도 얻게 된다. 현재 하남시를 경유하는 서울 면허 시내버스 6개 노선(342, 3217, 3316, 3318, 3323, 3413)는 이미 ‘기후동행카드’를 사용가능하다.
한편, 도입 초반부터 시민들의 큰 사랑을 받은 서울시의 대표적인 밀리언셀러정책인 ‘기후동행카드’는 현재까지 누적 충전 756만 건, 활성화 카드 수 70만 장, 일 평균 사용자 수 60만 명이라는 눈에 띄는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서울 대중교통 이용자 ‘7명 중 1명’은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하고 있는 셈으로 이용자들은 월평균 교통비 약 3만 원을 절감하는 등 명실상부 서울시 대표 대중교통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다.
지난해 7월 출시한 기후동행카드 단기권 5종(1,2,3,5,7일권)도 인기다. 특히 외국인 관광객들의 이용률이 높은데 지난 12월 말 기준 총 48만 7천 건 충전 중 외국어 충전 비율이 75%에 달할 정도로 이제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기후동행카드는 없어선 안 될 서울여행 필수품이 되고 있다.
협약 후 오 시장은 하남시민과 하남시청 공무원 500여 명을 대상으로 ‘동행·매력특별시 서울’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날 특강에서 오 시장은 서울시정 핵심철학인 동행·매력특별시의 비전과 디딤돌소득 등 대표적 약자동행 정책을 공유하고, 지난해 세계 도시 경쟁력 6위를 달성한 서울시의 노력과 전략도 설명한다.
또한 서울시와 하남시는 최근 민원서비스 평가에서 나란히 최우수 등급을 받았고 청렴가치를 중요시하는 행정마인드 등 공통점이 많다는 점을 강조하며 서울시가 행정 퀄리티 향상을 위해 주력하고 있는 창의행정, 청렴서울, 규제혁파 트라이앵글의 시너지효과를 소개한다.
이어 서울시 공무원들이 직접 시민 불편을 개선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안·실행하는 대표적인 창의 행정사례들을 소개하며 서울시의 창의행정이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한 방향성도 제시한다. 대표적인 창의행정사례는 쪽방촌 주민을 위한 동행스토어 온기창고, 지하철 하차후 반대방향 재탑승시 요금면제, 어르신을 위한 큰글씨 세금고지서 등이 있다.
이외에도 서울시가 경제활력과 민생을 살리기 위해 올해의 화두로 선정해 총력을 다해 추진 중인 ‘규제철폐’와 관련 12호까지 과감히 발굴해온 성과를 알리며, 앞으로도 시민이 불편을 느끼면 규제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필요없는 규제는 과감히 없앤다는 의지를 전한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오늘 하남시와의 협약으로 서울시와 연담화되어 있는 경기도 지자체 대부분에서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됐다”며 “늘 말씀드리는 것처럼 서울로 출퇴근하시는 모든 분들이 서울시민이라는 생각으로 서울생활권 인접 지자체에 대한 협력을 확대해 경기도민의 불편의 덜고, 동시에 교통복지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