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특별시교육청,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한단계 도약! 우수기관 선정

  • 등록 2025.02.12 14:30: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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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특별시교육청이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95.75점을 획득하며, ‘나’ 등급을 받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2023년 평가보다 1단계 상승한 결과로, 서울특별시교육청이 추진한 적극적인 민원서비스 개선 노력의 성과로 분석된다.

 

‘민원서비스 종합평가’는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 등 전국 307개 기관을 대상으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 20개 지표를 기준으로 실시됐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이번 평가에서 ‘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분야에서 14개 평가 항목 중 13개 항목에서 만점을 받았으며, ‘고충민원 처리’ 분야에서는 ‘보통’(‘다’ 등급)에서 최우수(‘가’ 등급)로 2단계 상승했다.

 

특히, ‘민원제도 운영’ 분야에서는 전년 대비 9.21점 상승해 가장 큰 폭의 향상을 보였다. 이는 지난해부터 시행한 ‘민원서비스 향상 종합계획’과 ‘악성민원 방지 및 민원 담당자 보호강화 대책’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결과다. 서울특별시교육청은 단순히 민원 현황을 개선하는 것뿐만 아니라, 민원 공무원 보호 정책까지 체계적으로 마련해 대응 방안을 수립한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또한 사업별로는 교육감과 직접 소통하는 ‘열린 토론회’운영, 365일 254시간 민원 상담이 가능한 ‘서울에듀톡’운영, 신학기 민원 폭증 해결을 위한 ‘중학교 온라인 전학신청 서비스’구축, 남산도서관 장애인 등을 위한 ‘주차 시스템 개선’, 교육공동체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 협의를 바탕으로 ‘내곡중 교육공간 부족문제 해결’ 사례, ‘안전한 통학로 확보’를 통한 집단고충민원 선제적 해소 사례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정근식 서울특별시교육감은 “이번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의 결과는 서울특별시교육청의 민원서비스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의미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모두가 함께 행복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영희 기자 good1899@nat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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