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대표, 신년 회견…총선 각오 밝히고 민주당 지지 호소

2024.01.31 16:34:04

"'보편적 출생지원' 출생기본소득 제안…선거제, 길지 않은 시간 내 말씀"
"김정은, 통일 헌신짝·냉전시대보다 못한 퇴행…尹, 전쟁게임 시도 중단해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국회 사랑재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31일 오전 국회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열어 4·10 총선에 임하는 각오와 새해 당 운영 구상 등을 밝힌다.

 

이 대표는 이날 회견에서 윤석열 정권을 비판하며 총선에서 민주당을 지지해 달라는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전날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초래한 대한민국 위기 상황을 진단할 것"이라며 "4·10 총선을 '대한민국이 잃어버린 비전을 되찾는 날'로 규정해 국민의 현명한 선택을 호소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대표는 회견에서 위기로 진단한 국정을 풀어갈 야당의 대안도 제시할 예정이다.

북한이 순항 미사일 발사 등으로 긴장을 고조시키는 상황에서 한반도 평화를 위한 방안을 비롯해 재생에너지 강국을 위한 제언과 저출산 문제에 대한 근본적 대책 등이 회견 내용에 담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회견에서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어떤 입장이 나올지도 주목된다.

현재 당내에서는 비례대표 배분 방식과 관련해 현행 준연동형 유지와 병립형 회귀를 놓고 의견이 팽팽하게 갈려 있어 이 대표의 결단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이 위성정당을 만들면 총선에 불리하므로 병립형으로 회귀하자는 주장이 있는 반면, 이 대표가 대선 당시 비례대표용 위성정당을 방지하는 연동형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를 약속한 만큼 이를 지켜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최찬호 기자 choi5592@hanmail.net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 대표/발행인 : 이기성 Ⅰ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I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I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상희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51, 11층 전관(동강오피스빌) |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 대표전화 : 1855-1696 |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