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광주시장·김영록 전남지사, 내달 회동 공항 문제 논의

2023.11.29 10:29:20

金 회동 제안에 姜 화답…7개월 만에 양 단체장 무릎 맞대 성과 주목
金 "강 시장의 '통합시티 비전' 환영…광주와 상생할 터"
姜 "지사님의 강한 의지, 절반의 성공" 덕담도 건네

[지난10일 강기정 광주시장(오른쪽)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군 공항 이전 관련 협의를 위해 만나서 악수하고 있다]

 

강기정 광주시장과 김영록 전남지사가 내달 만나 광주 군·민간공항 이전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의 '양자 회동' 제안에 강 시장이 '화답'하면서 양 단체장이 지난 5월 공항 이전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만난 지 7개월 만에 무릎을 맞대게 됐다.

 

지난 5월 회동에서는 군·공항 이전 문제에 대해 뚜렷한 해법을 모색하지 못했던 양 시도지사가 이번 두 번째 만남에서는 어떤 성과를 거둘지 주목된다.

 

김영록 지사는 28일 오후 전남도청 기자실에서 간담회를 갖고 "그동안 (광주시장·전남지사 간) 협의가 부족했던 부분도 없지 않기 때문에 먼저 협의해야 한다"며 "제가 중동 순방(29일∼12월5일)을 다녀와서 가능한 연내 이른 시일 안에 광주시와 협의해서 필요하다면 강 시장과 만나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광주시장·전남지사·무안군수 3자 회동'에 대해 "지난 24일 3자 대화가 필요하다는 협조 공문을 무안군에 보냈다"며 "광주시도 무안군과 적극적인 대화를 해 3자회담에 임할 수 있도록 나서주면 고맙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의 발언은 선(先) '광주시장·전남지사 양자 회담', 후(後) '광주시장·전남지사·무안군수 3자 회담' 입장으로 읽혔다.

 

우선 민간·군 공항 이전 문제가 큰 틀에서 양 광역단체장 간 협의·조율돼야 한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김 지사는 이어 "강 시장이 민간 공항과 군 공항을 무안국제공항과 통합해 통합시티로 크게 발전시켜보자는 말한 것은 굉장히 비전이 있고 무안에도 필요한 것으로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에 강기정 시장은 페이스북에 "지사님께서 양 시도지사 간에 먼저 만나자고 말씀 주셨으니 지사님의 해외 일정이 끝나는 대로 만날 준비하고 있겠다"고 김 지사 제안을 수용했다.

 

강 시장은 "광주공항 이전, 쉽지 않은 일이지만 못할 일도 아니다. 이미 우리가 특별법도 만들었고 유치지역도 생겼다. 또 지사님의 강한 의지가 있으시니 절반의 성공"이라며 "시도민의 공동 이익을 위해 일 한 번 해보자. 지사님! 해외 출장 건강히 잘 다녀오십시오!!"라고 덕담도 건넸다.

 

김 지사는 간담회에서 무안지역 군 공항 이전 반대 단체가 다음 달 13일로 예정된 무안군민과 대화를 중단하라고 요구한 데 대해 "전남도는 22개 시군에서 도정 보고회를 다 같이 해야 한다"며 "무안 군민들께 도정 보고를 해야 하고 필요하다면 그때 군 공항 관련해서 어떤 질의와 답변이 필요하다면 절대 피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군 공항 이전 문제를 놓고 일부 정쟁으로 비친다는 지적에 대해 "광주시하고 잘 지내고 서로 상생하고 잘하고 싶다"며 "우리가 힘을 합쳐서 무안국제공항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하면 양 시도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저는 정쟁할 생각이 없고 정쟁에 소질이 없는 사람"이라며 "국회의원들과도 소통하도록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최찬호 기자 choi5592@hanmail.net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 대표/발행인 : 이기성 Ⅰ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I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I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상희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51, 11층 전관(동강오피스빌) |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 대표전화 : 1855-1696 |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