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인공지능 장착 녹조 청소 로봇 개발

  • 등록 2023.08.18 15:31:58
크게보기

인공지능을 장착한 녹조 제거 청소 로봇 (사진=한국농어촌공사)

 

여름철 불청객인 녹조 제거에 획기적인 장비와 시스템이 개발됐다.

 

한국농어촌공사는 18일 경기 의왕 소재 왕송저수지에서 공사 부설 농어촌 연구원이 개발한 '인공지능(AI) 탑재 녹조 청소 로봇(무인 자율이동 조류 포집장치) 기술 시연회'를 했다.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저수지나 호수에 발생하는 녹조는 인력을 통한 제거 이외에는 뚜렷한 해결 방법이 없는 상황이다.

 

녹조 청소 로봇은 현장에 인력을 투입하지 않고도 가정용 로봇 청소기와 같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 스스로 녹조를 찾아다니며 제거한다.

 

컴팩트한 구조로 수심이 낮은 곳도 쉽게 접근하고 저수지 간 이동도 용이하도록 설계·제작됐다.

 

농어촌공사는 이 청소 로봇을 활용, 농업용 호소(湖沼)에 발생한 녹조를 감시·제거하고, 관리까지 원스톱으로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농어촌공사는 시연회에서 확인된 자율 이동형 조류 포집장치와 처리 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고 수거된 녹조를 재자원화하는 등 녹조 사후 처리를 위한 다양한 방안도 모색했다.

 

이병호 한국농어촌공사 사장은 "최근 심각해지는 기후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신기술"이라며 "깨끗하고 안전한 농업용수 관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성수 기자 ds1ewx@daum.net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대표/발행인 : 이기성 |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상희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51, 11층 전관(동강오피스빌)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대표전화 : 1855-1696 |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