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

2023.03.15 14:39:31

[출처=광주광역시청]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우리 광주는 오늘 빛그린산단 지정 이후 14년 만에 신규 국가산단 100만평을 유치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이번 미래차 국가산단 유치는 광주가 대한민국 미래차산업을 선도하고 향후 발생하는 미래차산업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튼튼한 기반이 될 것입니다.

 

친환경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도심항공모빌리티 등 미래차산업의 중심에는 100만평 미래차 국가산단이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성과는 모빌리티 산업혁신 추진위원회 위원들과 지역 국회의원, 시의회를 비롯한 그린카진흥원, 광주테크노파크, 한국자동차연구원 등유관기관들의 적극적인 역할의 결과입니다.

 

하지만 그 무엇보다 우리 광주시민의 뜨거운 열망이 100만평 신규 국가산단 유치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깊이 감사드립니다.

 

세계 자동차 시장은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와 같은 미래차로 대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자동차 특화산단인 빛그린산단의 현재 분양률이 91%에 육박하고 있어 미래차 인프라 구축 및 집적화에 어려움이 있으며, 국가산단을 조성하는 데에 장기간 소요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신규 산단 조성이 매우 절실한 상황입니다.

 

이번에 유치한 광주 미래차 국가산단은 빛그린산단 인근에 100만평 규모로 약 6,700억원을 투입해 조성하게 되며, 미래차 관련 기업과 인프라를 집적화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미래차 첨단 클러스터로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시행사 선정, GB해제, 기업유치 등 행정절차는 전담지원팀을 구성해 소요시간을 대폭 단축하여 미래차 산업 수요에 적기 대응할 수 있도록 신속하게 산단을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 광주시는 미래차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전기‧수소차, 자율주행차, 차세대배터리 등 미래차 산업을 집적해 대한민국 제1의 미래차도시 광주로 변화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첫째,

미래차 산업 인프라를 확장시키겠습니다.

 

미래차 국가산단과 기존 산단인 빛그린국가산단 및 진곡산단을 연계하고 미래차 핵심이 되는

소재, 부품, 장비 지원체계를 확고히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연관 산업들을 융합하여 완벽한 미래차 산업 밸류체인을 형성미래차 관련 기업과 인프라가 집적화된 산업 생태계가 조기에 조성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둘째,

지역 부품기업들이 미래차 산업과 함께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개수는 내연기관차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고 중소기업 여건상 미래차 전환 대비가 어려워 지역 부품기업들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우리 시는 지역 부품기업들의 사업재편과 전환을 지원하고 금융지원, 맞춤형 컨설팅,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 역량강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셋째,

미래차 핵심 기술 개발에도 적극 힘쓰겠습니다.

 

미래차 부품인증센터와 기술개발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인공지능 기반 센서 기술을 고도화하는 등 미래차 기술개발과 실증사업을 다방면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산학연관, 지역기업과 전문가들로 구성된 광주 모빌리티 산업혁신 추진위원회를 열어 미래차 산업인프라 확장, 지역 부품기업 역량강화, 미래차 핵심기술 개발 등 미래차 선도도시 조성방안과 광주 미래차 비전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논의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광주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기아자동차와 광주글로벌모터스라는 2개의 자동차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연 72만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우리나라 제2의 자동차 생산도시입니다.

 

미래차 국가산단을 최대한 신속히 조성해 산업기반을 확장하는 한편, 도심 곳곳을 테스트베드로 활용하고 연관 산업을 융합해 대한민국 제1의 미래차 도시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광주시는 미래차산업과 인공지능의 양 날개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미래산업 전환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꿈이 내일의 기회가 되도록 다가올 미래를 단단히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기성 기자 lgs3372@jsn.kr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 대표/발행인 : 이기성 Ⅰ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I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I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상희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51, 11층 전관(동강오피스빌) |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 대표전화 : 1855-1696 |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