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학운동, 주민총회서 ‘2023 마을 의제’ 선포

2022.09.26 14:17:46

안전한 통학로·아파트 공동체 등 6개 선정

[출처: 광주동구청]

 

광주 동구(청장 임택) 학운동 주민자치회(회장 이종진)는 지난 24일 광주광역시 창의융합교육원에서 학운동 주민총회를 열고 2023년도 마을계획 수립을 위한 ‘6개 마을 의제’를 선포했다고 밝혔다.

 

학운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8월 100인의 공론장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주요 현안과 개선방안 관련 토론을 거쳐 12개의 마을 의제를 발굴했다. 이후 7일간의 사전투표와 이번 주민총회 현장 투표를 합산해 최종 6개의 마을 의제를 선정했다.

 

이날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된 마을 의제는 이날 주민총회를 통해 선정된 마을 의제는 ▲보행로 환경개선으로 안전하고 쾌적한 마을 길을 만들자 ▲마을 공유공간을 찾아서 주민이 참여할 수 있도록 홍보하자 ▲아파트 주민의 소통을 위한 소규모 공간을 만들자 ▲매주 금요일 행동하는 주민 캠페인에 참여하자 ▲의재로(학동사거리~증심사)에 사계절 아름다운 가로 화단을 조성하여 관리하자 ▲마을을 가꾸는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하자 등으로 내년도 주민참여예산, 마을 공모사업 등과 연계해 실현될 예정이다.

 

이날 총회는 공유장터, 체험활동, 전래놀이, 문화공연 등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마을 축제와 함께 진행됐다. 특히 자원순환 물품 만들기,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자전거 발전기 체험, 기후 위기 지킴이 캠페인 등 기후 위기 대응 관련 프로그램이 열려 주민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종진 회장은 “더 나은 마을을 만들기 위해 주민총회에 적극 참여해 주신 주민들께 감사드린다”면서 “주민 스스로 지역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을 발전시키는 진정한 의미의 주민자치를 구현할 수 있도록 주민자치회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서주섭 학운동장은 “주민들이 직접 선정해주신 6개의 마을 의제가 원활하게 실현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면서 “앞으로도 주민이 주인이 되는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윤승오 기자 yso450@daum.net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




제호 : 중소상공인뉴스 I 법인명 : 사)중소상공인뉴스
대표/발행인 : 이기성 | 편집국장/편집인 : 이상희
등록번호 : 광주-아00364호 I 등록연월일 : 2021년 3월 18일
사업자등록번호 : 780-82-00363
개인정보 보호, 청소년보호 책임자 : 이상희
주소 : 광주광역시 남구 대남대로 351, 11층 전관(동강오피스빌)
뉴스제보 : 대표 이메일 ijsn@ijsn.kr
대표전화 : 1855-1696 | 팩스 : 062-528-1696
Copyright @중소상공인뉴스 Corp. All rights reserved.